토지 장기 투자 수단으로 추천하는 이유 한정성 안정성 유형성 - 누워서 돈 줍기

토지 장기 투자 수단으로 추천하는 이유 한정성 안정성 유형성

반응형

토지 투자가 가장 현명한 장기 투자 수단인 이유 3가지

 토지 투자는 많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게 현명한 투자 전략으로 입증된 오래된 투자 수단입니다. 사실 많은 대기업이 자산 규모를 불릴 수 있었던 수단은 재화를 판매하는 것이 아닌 회사 보유분으로 소유한 토지의 가치 사응으로 인한 수익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롯데기업은 잠실을 이전에 정부에서 헐값에 살 수 있게 해 주었기 때문에 자산을 어마어마하게 늘릴 수 있었죠. 그만큼 투자는 다른 투자 수단으로 얻을 수 없는 안정감과 소유로 인한 자부심을 얻을 수 있는 유한한 자원입니다. 토지 소유 통해 꾸준한 수입원도 얻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는 상승합니다. 이 글에서는 토지 투자가 왜 현명한 투자 젼략이 될 수 있는지 3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토지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많은 임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 글이 끝날 때 즈음이면 왜 토지가 수익성 있는 장기 투자 전략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겁니다. 

 

첫 번째 이유, 한정성

 토지는 한정된 자원이므로 소유할 수 있는 양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토지를 개간하는 경우 빼고는 토지는 늘어나지 않고 심지어는 온난화 등으로 인해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증가하는 세계 인구와 농업, 상업 및 주거 개발, 보존과 같은 다양한 목적을 위한 토지 수요 증가는 토지 가격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수요의 증가는 가격의 증가로 이어지는 필수 공식입니다. 이러한 토지 부족은 시간이 지나면서 토지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미국 토지를 예로 들겠습니다. 토지 수요가 많은 도시 지역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상당하게 상승했습니다. 전미부동산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주택 중간 가격은 2020년에 14.6% 증가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더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뉴욕시, 마이애미와 같이 부동산 수요가 높은 일부 부동산 시장에서 단독 주택의 평균 가격은 100만 달러에서 500만 달러나 합니다. 주택의 가격은 건물과 그 밑에 깔려있는 토지를 함께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택 투자는 곧 토지 투자인 경우가 많은 것을 감안했을 때 굉장히 효율적인 수단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토지 소유는 다른 투자 수단이 제공할 수 없는 안정감을 제공해줍니다. 주식이나 채권과 달리 땅은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유형의 자산입니다. 이 땅 위에 건물을 지어 수익을 극대화할 수도 있고, 농지면 땅을 개간하여 농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물리적 자산은 특히 경기 침체 또는 시장 변동의 혼란 속에서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토지를 소유한다는 것은 복제나 따로 제조하거나 훔쳐갈 수 없는 귀중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 이유, 안정성

토지 투자는 다양한 수단을 통해 꾸준한 수입원을 제공해 줍니다. 토지에서 소득을 창출하는 방법 중 하나는 건물이 올라가 있지 않은 토지인 경우 건물을 세워서 임대수익이나 그 건물을 매각함으로써 그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상업용 토지인데 1~3종 주거지역 용도를 갖고 있는 땅을 매입하는 것입니다.(도로가 없는 맹지 땅이나 임야 등의 땅으로는 건축을 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물을 짓는 데에는 3~6개월 정도 소요되며 PF대출을 이용하거나 건물 건축 계획서를 잘 제출하면 은행에서 상당한 비중으로 건축 비용의 대부분을 대출해 줍니다. 주거 문제를 해소하는 좋은 방향성을 띈 사업이기 때문에 대출이 매우 잘 나옵니다. 그래서 꼬마빌딩이나, 다가구나 다세대 주택을 지어서 임대를 놓고 수익을 얻거나 건물을 통으로 매각하며 수억의 차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은 목재, 석유, 가스 또는 광물과 같은 천연자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실 한국에는 그런 토지가 많지 않아 해당사항에는 없을 수 있으나 타 국가의 일부 토지를 소유한다면 이러한 수입원을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천연자원이 있는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면 해당 자원을 임대하거나 판매하여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 토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벌목의 목적으로 벌목한 목재를 판매하거나 목재 회사에 토지를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은 농업입니다. 농지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땅을 임대하여 농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수입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을 기를 수 있도록 농부나 축산업자에게 임대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 땅을 직접 활용하여 농작물을 재배하고, 가축을 길러 시장에 내다 팔아서 수입을 직접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 유형성

 토지를 소유하면 유형 자산을 실제로 소유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다른 투자 수단과 달리 토지를 소유하는 것은 보고 만지고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물리적 자산을 소유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 자산은 토지의 주변 경관이 멋지거나 역사적인 가치가 있다면 더욱 땅의 가치는 상승하며 소유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더욱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토지를 소유하면 토지를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는 활용의 유연성이 있습니다. 집을 짓거나, 그 땅을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농업이나 상업적인 목적으로도 임대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 있는 관광지 근처에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면 호텔의 개발업자에게 토지를 임대하여 호텔을 지을 수 있고, 임대를 통해 발생되는 수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꾸준한 수입원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토지 소유의 또 다른 이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우상향한다는 것입니다. 토지의 가격은 절대로 하락하지 않습니다. 토지의 가치는 위치, 구획 규정, 및 도로 개발이나 지역 경제 성장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토지 근처에 고속도로가 깔리고, 개발이 허용되거나, 신도시가 생기는 등 상업용 또는 주거용 개발을 허용하는 구역 설정 규정이 있는 지역에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면 그 토지의 가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상승하며, 보상을 받기도 하고 그 차익을 누리면서 계속 소유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토지에 대한 투자는 제한된 유한성, 꾸준한 소득 흐름 창출 및 유형성 등의 특징으로 여러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토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사응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수익성 있는 투자 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인내심을 갖고 토지를 구입하시어 보유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지를 투자하는 방법은 직접 부동산을 방문하며 정보를 수집하고 임장을 다니거나, 경매를 통해 구입한느 방법도 있고 다양합니다. 토지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지만 구입할 수 있는 토지의 양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토지 투자는 강력하게 투자하는 현명한 장기 투자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