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경제 지식 / / 2023. 2. 28. 15:36

인플레이션의 의미 문제점 해결 방법

반응형

돈은 보관하면 스스로 증발한다? 인플레이션의 의미와 문제점, 그 해결 방법

인플레이션이라는 개념은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개념이고 모두들 아는 경제 용어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뭔가요?"라고 물었을 때 명확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모두들 잠시 답변할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3초 안에 답변할 수 없다면 계속 이 글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돈을 매트리스 안에 숨겨두면 돈을 버리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입니다. 이 말의 뜻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인플레이션의 의미와 인플레이션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현명한 해결방법 팁들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의미

인플레이션은 우리가 많이 듣는 경제 용어이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를 정말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하게 그 개념을 알고계신가요? 간단히 정의하면,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시간이 지나면서 증가하는 비율입니다. 물가상승률이 높아질수록 화폐의 구매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하면, 여러분께서 더 적게 살 수 있었던 것과 같은 것들을 사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쉽게 예를 들어볼까요? 당신이 1980년대에 살고 있는 직장인이라고 합시다. 당신은 어떤 회사의 직장인입니다. 대졸에 중견기업의 사무 관리직으로, 월급은 135,000원을 받고 있습니다. 통장에는 한 달 치 월급 135,000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고가 나서 뇌사상태로 40여 년을 누워있었고(예시를 위한 것이니 극단적이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장에는 월급 한 달 치가 그대로 있었다고 칩시다. 기적적으로 뇌사상태가 호전이 되어 월급 한 달 치를 갖고 퇴원했는데(병원비는 그럼 어떻게 냈냐 이런 질문은 하지 말아 주세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일 뿐입니다) 135,000원으로 당신이 1980년대에는 375그릇이나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매끼를 먹는다면 4달이 넘게 사 먹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짜장면 값 5,000원 기준 9일밖에 먹지 못합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가가 상승하여 당신이 갖고 있던 돈 135,000원의 구매력이 떨어졌다는 것은 이를 의미합니다. 갖고 있는 돈의 가치가 떨어져 교환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이 줄어든 것이죠.

 인플에이션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요인들은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통화 공급량의 증가입니다. 2022년 들어 FED(미국 연방준비제도)에서 금리를 계속 인상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코로나가 겹치며 경기침체가 올 것을 두려워하여 통화 공급을 과도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물가가 오르고 많은 통화량이 코인,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곳으로 흘러들어 갔고, 금리를 인상을 감행하면서 그 충격이 주식 폭락,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는 등 몸살을 제대로 겪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금리를 조정하는 수단을 통해서 통화량을 조절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의 문제점

이제 인플레이션의 의미를 알았으니, 인플레이션이 왜 돈에 해로운지 알아봅시다. 여기서 '돈'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현금을 어느 곳에도 투자하고 불리고 있지 않은 상태로 소비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돈이라고 정해둡시다. 가장 큰 이유는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의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고, 구매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쉽게 예시로 들었던 당신의 월급을 보십시오. 현재 돈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 미래에는 그만큼의 가치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미 정해진 사실입니다. 물가는 계속 오를 수밖에 없으며 떨어지는 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화폐는 계속 발행되고 늘어날 것이며, 줄어 늘어서 화폐의 가치가 스스로 늘어나는 일은 없을 겁니다. 다이아몬드처럼 희소성이 드는 물질도 아니고, 정부의 정책으로 통제하는 교환 수단에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당신에게 100달러가 있고 인플레이션이 연간 2%라고 가정해 보면, 10년 후에 같은 100달러는 오늘날의 달러로 약 82달러의 가치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게 크게 와닿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은 당신의 재정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 노후 자금을 보십시오. 미래에 안정적이고 장밋빛 노후를 꿈꾸며 매달 저축을 하는데, 돈이 차곡차곡 쌓이니 돈은 불어나고 든든하게 느끼시나요? 유감스럽지만 적립금은 인플레이션 증가율 이상으로 늘어나야 돈이 늘어나겠지만, 그런 경우는 사실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에 의해 서서히 침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달 물가 상승률이 3%씩 진행되고있는데 50만 달러로 노후 적금을 들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적금의 이자율은 2%라고 가정해 봅시다. 20년 후에 그 50만 달러는 26만 5천 달러의 가치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자가 붙었다고 해도 글쎄요. 조금씩 돈을 흘려버린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개개인의 재정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경제에 전반적으로 불확실성을 주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높으면 기업들은 사업적으로 지출할 비용을 위해 비전을 계획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경제 성상을 더디게 하고, 일자리 창출 기회를 더 적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해결방법

 자, 인플레이션이 왜 여러분의 돈에 악영향을 미치는지 아셨으니, 그 돈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인플레이션이 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도 투자, 두 번째도 투자입니다. 마지막으로 복리로 불어나는 곳에 투자하라입니다. 투자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주식이 될 수도 있고 코인이 될 수도 있고 부동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채권도 있고 금과 은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투자하는 형태가 다양해져 미술 작품에 투자하는 플랫폼도 등장했고 다양한 P2P투자(Peer-to-Peer)를 통해 건물을 지분참여로 투자하여 건물주가 되는 플랫폼들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투자의 수단은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의 상승률을 넘어서는 투자 대상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다뤘었던 SPY EFT 투자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SPY 상품의 가격을 반영하는 S&P500 시장 지수의 역사를 보면 1928년부터 2022년까지의 평균 수익률은 7.81%입니다. 이것이 복리로 불어나는데, 1928년*7.81%=1929년의 총수익금에서 또 7.81%을 곱하면 1930년의 총 수익금이 되는 방식으로 계속 투자금이 불어나기 때문입니다. 1000달러를 이 상품을 매수하여 묻어두었다면 현재는 1,627,574달러가 됩니다. 아인슈타인이 말했습니다. '세계 8대 불가사의이자 가장 위대한 발명은 복리이다'. 때문에 우리는 투자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도 매우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자금이 많이 들어가지만 부동산의 가치 상승률이 높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좋은 헷지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부동산 자산에 임대 수입까지 발생한다면 자산을 빨리 불릴 수 있을뿐더러, 현금흐름을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유익합니다. 마지막으로 물가상승에 연동되어 있는 채권, 즉 물가채도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영문명으로 'TIPS'라고 불리는 물가채는 물가가 오르는 만큼 원금이 늘어나는 채권입니다. 이는 이자 이상의 안전한 수익을 바란다면 매우 적합산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금도 보장되기 때문에 이 또한 추천하는 투자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까지 보셨다면 당신은 더욱 현명하게 재정을 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부디 인플레이션 속에서 우리의 돈을 잘 지켜냅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