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돈의 심리학에서 말하는 주식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 행운의 역할 관점의 중요성 - 누워서 돈 줍기

책 돈의 심리학에서 말하는 주식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 행운의 역할 관점의 중요성

반응형

책 돈의 심리학에서 말하는 주식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 행운의 역할 관점의 중요성

금융 관련 책이라 하면 흔히 다분하고 어려운 용어로 가득 차있어 접근하기 부담스럽고 거부감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다릅니다.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이라는 책은 재치 있는 문체와 공감하기 쉬운 예시를 통해 돈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정적 성공에서의 행운의 역할부터 돈에 관한 우리의 행동 통제의 중요성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책에서 다뤘던 주식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 재정적 성공에서의 행운의 역할, 그리고 관점의 중요성에 대하여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

저자는 주식 시장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유머러스한 비유를 사용하여 독자들에게 이해를 돕고 있는데, 주식 시장을 축구 경기에 비유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사건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종종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책에서 저자는 '주식 시장은 누군가 터치다운을 기록할 때마다 규칙이 바뀌는 축구 경기와 같다.'라고 서술하였습니다. 이 비유는 시장의 모든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을 상시 킴으로써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저자는 계속해서 주식 시장을 예측하여 접근하려는 시도를 하고 싶겠지만 그 시도는 헛되다고 설명합니다. '주식 시장은 예측할 수 없는 야수와 같으며, 거친 변동성과 예측 불가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모든 움직임을 예측하려고 하는 것은 사실상 헛된 시도입니다.'라는 구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저자는 독자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하게 저축 및 투자를 하면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의 유머러스한 문체는 투자와 주식 시장에 대한 주제를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공감할 수 있는 적절한 비유를 활용하여 시장의 수수께끼를 풀고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도 주식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을 독자들에게 상기시킵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재정적 성공을 위해 견고한 인식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재정적 성공에서 행운의 역할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운이 부를 축적하는 데에 훨씬 더 큰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운과 리스크는 동전의 양면과 같으며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할수록 더 많은 운이 필요하다.'라고 말합니다. 이 부분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저자는 집을 사고파는 예를 사용합니다. 저자는 '만약 당신의 투자를 하는 데에 겸손해지고 싶다면 집을 한번 매입하거나 매도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더 크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라스베이거스에서 도박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 유머러스한 비유는 집을 사고파는 것과 같이 간단해 보이는 거래에서도 얼마나 많은 운이 재정적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강조하는 데에 무게를 실어줍니다. 저자는 계속하여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와 기업인들도 행운의 기회를 얻었다고 설명합니다. 성공은 무작위 행위가 아니며, 성공은 예측 가능하고 강력한 상황과 기회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재정적인 결과에서 행운의 역할이 있음을 인정함으로써 독자들이 스스로 부담감을 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재테크의 모든 측면을 통제해야 한다고 느끼는 대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통제 범위 밖에도 요인이 있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운이 재테크 성공에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그 운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다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지속적으로 저축하고,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불필요한 위험을 피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운'이 '필연'이 될 수 있도록 성공가능 성을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관점의 중요성

책에서는 우리의 감정과 행동이 재테크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우리의 행동을 통제하고 제어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열쇠라고 말합니다. 투자는 다른 사람과의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와의 게임에서 나 자신을 통제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투자 및 개인 금융의 성공이 다른 사람을 능가하거나 마켓 타이밍을 잘 잡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장의 기복에도 초연하게 스스로와 정한 규율을 지키고 장기 적인 목표를 바라보고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계속해서 개인이 부자가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핵심 규칙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위에서 계속 강조했던 것처럼 꾸준히 저축하고, 부채는 최대한 피하고, 시장 변동성에 흔들리지 말고 인내하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가장 큰 투자의 과제는 좋은 주식 종목을 고르거나 시장의 타이밍을 때려 맞추는 것이 아니라 투자하는 나의 감정과 행동을 마스터하는 것이라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투자에 대한 절제된 접근 방식을 잘 구현한 좋은 사례로 주식 투자자로 너무나 유명한 워런 버핏을 이야기합니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중 한 명임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항상 돈에 관한 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해 왔다고 합니다. 워런 버핏은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지성이 아니라 기질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수와 함께 있거나 다수에 맞서는 것에서 큰 즐거움을 얻지 못하는 그 기질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즉 군중심리에 휩쓸리며 투자의 목표에 차질이 있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저자는 돈과 관련하여 우리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주장하며 규율을 유지하고 감정적인 결정을 피하고 장기 목표에 집중함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견고한 부를 구축할 수 있다고 서술합니다. 

 

결론적으로, 돈은 어렵기만하고 무거운 주제이지만, 모건 하우스의 책 "돈의 심리학"은 토론에 약간의 유머와 가벼운 감정을 주입합니다. 주식 시장의 예측 불가능성, 재정적 성공에서 행운의 역할,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든 간에 유머러스한 글쓰기 스타일은 독자들에게 재정적 성공은 더 큰 퍼즐의 한 조각일 뿐이라는 것을 상기시키면서 주제에서 약간의 긴장감을 덜어줍니다. 때문에 이 책은 반드시 읽어볼 만한 경제 서적 중 필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