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근로장려금 제도 설명과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 누워서 돈 줍기

2023년 근로장려금 제도 설명과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반응형

2023년 근로장려금 제도 설명과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우리는 수많은 복지 정책이 쏟아져 나오는 사회 가운데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내는 세금 도대체 어디에 쓰는 거야?라는 의문을 가지고 계시겠지만 다양한 정부 부처의 예산으로 다양한 사업과 정책으로 집행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복지 정책도 그중에 하나이죠. 복지 정책 대상자이면서도 모르고 그 복지의 혜택을 받지 않고 있다면 그 자체로 손해이겠죠? 2023년의 근로장려금 제도의 최신 내용을 반영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글 하나만 읽어도 돈을 버시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집중 부탁드립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제도 설명

국세청에서는 근로장려금 제도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전문직을 제외한 근로자나 사업자에 대하여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도 장려하고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해 주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라고 합니다. 전문직은 제외이니, 전문직이신 분들은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위해 과감하게 이 페이지를 벗어나주셔도 괜찮습니다.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근로장려금 지급을 신청받고 있으며, 기간 별로 신청기간이 다른데요, 2022년 하반기 분은 2023. 3. 1~ 3.15. 까지, 2022년 정기분은 2023. 5. 1. ~ 5.31. 까지, 2023년 상반기분은 2023. 9. 1. ~9. 15. 에 대한 신청인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하반기 분 신청 후 지급시기는 6월이 되겠습니다. 3여 개월이 소요되는 점 고려하시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내용일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2023년 1.1 신청 및 지급분부터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최대 지급액을 10퍼센트 증대시켰다는 것입니다. 단독가구의 최대 지급액은 165만 원으로, 홑벌이는 285만 원으로, 맞벌이 가구는 33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국세청은 수혜를 받는 국민이 13만 명 늘어 138만 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본래 제도는 전 해의 대한 자격요건을 바탕으로 다음 해에 1번 신청하는 방식이었지만, '반기별 지급 및 정산 제도'가 도입되어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두 번씩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대상(신청 자격)은?

 우선 가구원 산정 기준이 있습니다. 가구의 구성이 단독이냐, 홑벌이이냐, 맞벌이이냐에 따라 그 소득기준이 다릅니다. 홑벌이는 배우자, 직계존속 또는 70세 이상의 부양자가 있는 1인 이상의 가구이지만 수입을 벌어들이는 사람이 한 명뿐인 가구이고, 맞벌이는 2명 이상인 가구를 지칭하는 말이겠죠. 홑벌이와 맞벌이가구는 배우자가 있는 경우 총소득의 합이 300만 원 이하냐, 이상이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기준은 가구의 총소득, 그리고 재산 요건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2023년에는 지원 대상을 늘리기 위해 그 요건을 완화시켰으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총소득 기준 금액은 단독가구는 연소득 2,200만 원 미만, 홑벌이가구는 3,200만 원 미만, 맞벌이가구는 3,800만 원 미만입니다. 마지막으로 재산 요건입니다. 재산 요건은 기준이 완화되어 2억 4천만 원 미만으로 문턱이 낮아졌습니다. 여기서 재산이란 보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자동차, 예금, 건물 등의 가치의 합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존 2억 원에 비하면 많이 완화된 것 같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재산 합계액이 1.7억이 넘어가면 장려금이 50퍼센트 삭감된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대한민국의 국적이 아닌 사람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신청자가 전문직이 아니더라도 배우자가 전문직인 경우에도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방법에 대하여

 우선 신청대상자는 대부분 안내문을 받게 되실 겁니다. 신청방법은 5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유선전화입니다. 국세청 전화번호 1544-9944로 전화하신 후 안내 멘트가 나오는데, 장려금 관련 내선번호 1번을 누르시고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개별 인증번호 8자리를 누르신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려금 전용 상담 번호도 있습니다. 1566-3636입니다. PC를 다루는 게 능숙하시다면 홈택스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홈텍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신 후 신청/제출 메뉴탭에서 인적사항, 소득명세서, 계좌정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신 뒤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안내문을 받으신 분만 간편 신청하기 탭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은 카카오톡을 통한 신청입니다. 카카오톡 문자메시지로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그 안내문을 클릭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손택스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면으로 받으신 안내문의 QR코드를 활용하여 신청하는 것입니다. QR코드 스캔하는 법은 핸드폰 카메라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거나 네이버 QR 검색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면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서에 문의하시어 우편으로 접수하는 방법이 있는데 가장 어렵고 추천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65세 이상 고령자와 중증장애인이 신청하는 데 애로사항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올해부터 자동신청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자동신청에 동의만 하시면 앞으로 2년 동안 신청자격이 충족되시면 자동으로 신청되어 지급이 됨으로써 편의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신청하는 달에만 운영되는(3,5,9월) 1566-3636에 전화하시어 자동신청을 신청하시어 번거로운 신청과정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신청 대상이신 분들은 꼭 이 제도의 혜택을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시어 지원금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