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면 온라인 건물주가 되는 이유

반응형

네이버 카페 하나 잘 운영하면 온라인 건물을 하나 세운 것과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도대체 네이버 카페에서 어떤 수익구조로 돈을 벌 수 있으며, 카페를 어떻게 운영하고 키워나가야 하는지 그 방법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카페가 왜 돈이 될까?

정확히 말하면 '잘 키워서' '활발하게 운영되는' 카페가 돈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카페는 네이버라는 플랫폼에서 운영되므로, 네이버가 매우 거대한 대기업인 만큼 쉽사리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네이버라는 거대한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회원들의 참여도와 정보 파급력도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카페 회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여, 충성도를 높이면 카페가 알아서 쑥쑥 성장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안에 어떤 부분에서 수익화를 할 수 있는지 네이버 카페 구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문 배너

대형 카페를 들어가보시면 알록달록하고 다양한 배너들이 보이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건물에 간판이 걸려있는 것과 같습니다. 단순한 이미지 같지만 사실상 이 이미지를 게시하기 위해 그 이미지를 게시하고자 하는 업체와 수개월 단위로 계약을 체결하고 매달 일정한 대가를 받아가며 전시를 하는 것입니다. 실제 10만 이상의 대형카페의 상단 배너는 100만 원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하죠? 

카페 회원이 1900만명이 넘는 중고나라 카페의 대문 광고

게시글 속 배너 판매

카페 대문만 배너를 게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게시판 안에도 배너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대문은 모바일에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게시글에 글과 함께 따라다니는 배너의 노출을 시키고자 하는 수요가 많을 것입니다. 최대 6개가 등록이 가능하며 랜덤으로 노출이 되게 설정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10만 이상인 카페에 배너를 1주일동안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비용이 얼마라고 생각하세요? 무려 110만 원입니다. 놀라셨나요? 

 

카테고리 임대

네이버 카페 옆을 보시면 게시판 목록이 죽 아래로 나열되는데 그중 하나가 카테고리 입니다. 홍보하고자 하는 업체의 내용을 담은 카테고리 게시판을 만들어 게시글을 게재하게 해주는 겁니다. 배너와 함께 패키지로 계약하기도 합니다. 대략 월 10만~50만 원 사이라고 합니다. 배너보다 카테고리가 20~30% 더 비싸다고 하네요. 게시판의 형태도 있고 링크로 바로 연결되는 형태가 있습니다. 링크는 클릭하면 홍보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나 상담을 신청하는 페이지 혹은 1:1 문의 링크로 연결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 중개

맘카페 등에서 공동 구매를 해보신 분들 계신가요? 블로그나 인스타보다 공동구매할 사람들을 모으는 힘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카페 주인은 공동구매를 중개하는 대신 수수료를 받고 저렴하고 혜택을 받는 상품을 제공해주고, 회원들은 그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공동구매 진행 업체는 판매 수익을 얻어 윈윈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를 의뢰받으면 건당 5~10% 수수료를 받거나 아예 입점을 받아 공동구매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10~20만 원의 입점비를 받기도 합니다.

 

전체쪽지, 공지사항 및 전체 메일 등

카페 회원들에게 공지를 전하는 다양한 수단이 있습니다. 쪽지와 공지, 그리고 메일입니다. 이 '확성기'를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매개체로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카페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보면, 상품들을 광고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고, 강의나 세미나 등을 홍보하여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필독 공지는 공지가 무수히 많더라도 오선 순위로 위에 배치되어 회원들이 무조건 볼 수 밖에 없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이 강력한 무기인 필독 공지는 2개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고나라에서 진행하는 필독 공지 (읽은 회원의 수를 보세요)

글 상위 노출

블로그로 홍보를 하는 분들을 보면 글 상위 노출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을 보실 겁니다. 네이버 카페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카페중에 커뮤니티의 형태가 아닌 게시글을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카페들도 상당히 있습니다. 글 상위 노출의 수익구조는 건당 대가를 받는 형태와 월 상단 노출 보장의 조건으로 대가를 받는 형태가 있습니다. 글이 상단에 노출되는 기간을 조건으로 받기도 하고 조건은 다양합니다. 

 

댓글 권한 판매

무언가를 홍보하기 위해 카페 회원으로 위장하여 판매 링크를 달다가 강퇴를 당하거나 활동 정지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만큼 카페의 댓글이 홍보의 효과가 엄청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카페의 댓글은 엄청난 홍보효과가 있는 만큼 이 댓글을 달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대신 대가를 받음으로써 이 또한 수익구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체험단 중개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타겟층이 많이 모여있는 카페에서는 모집이 훨씬 쉬울 것입니다. 회원 구인을 원하는 업체들에게 대가를 받고 체험단을 모집하는 카테고리나 홍보 공지 등을 올려 그 성과대로 대가를 받는 구조도 가능합니다. 체험단 진행비로 10~20만 원 정도를 받고 진행한다고 합니다. 

 

카페 운영 컨설팅, 초기세팅 지원 등

카페를 운영하다보면 카페를 운영하는 노하우가 생길 것입니다. 그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수요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카페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컨설팅 비용을 받고 컨설팅을 해주고 초기 세팅을 도와주거나 운영하는 것을 도와주는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회사는 자신의 브랜딩을 할 수 있는 업체 전용 카페를 만들고 싶어 하기도 할 것입니다. 이들에게 빠르게 확장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카페 회원제 및 회원 등급별 권한 판매

카페마다 다양한 등급이 존재합니다. 등급을 올리는 조건도 다양하고 때론 카페마다 유료인 곳도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컨텐츠들이 있다면 그 글을 열람하기 위해 등급을 올리고자 열심히 활동도 하고 비용도 지불할 것입니다. 혜택을 엄연히 다르게 하고 카페를 유익한 정보가 가득하게 잘 운영한다면 이 또한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카페 양도 양수

카페를 잘 운영하고 있으면 대행사에서 양수받고자 연락이 오는 경우가 실제로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판매를 원하여 운영권한을 내려놓고자 하신다면, 직접 중개 사이트를 통해 판매도 가능합니다. 수십억에 거래가 된 사례도 있다고 하니 카페의 힘이 새삼스럽게 엄청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접 운영을 하는 것이 수익이 큰 만큼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고 팔지 않으면 아쉬울 수 있겠죠. 아예 양도할 카페를 만들기 위해서 그 목적으로 키우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위 수익화 구조들을 보면서 동기부여를 얻으셨나요? 카페를 키우는 것이 진입장벽도 크고 시간이 소요되고 힘들 수 있지만 꾸준히 운영해가며 키운다면 상당한 수익을 주는 파이프라인으로 효자노릇을 할지도 모릅니다. 카페 운영 주제를 고민해 보시고 타 카페의 좋은 운영 선례를 벤치마킹하시어 당장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